과거 필름 SLR에 사용되던 대비 검출 방식 자동 초점 시스템

위키백과 자동 초점 항목(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B%8F%99_%EC%B4%88%EC%A0%90 )에 그림이 하나도 없어서 좀 썰렁하더군요. 구글 scholar 에서 특허를 좀 검색해서 그림들을 많이 추가했습니다. 여기서는 그 그림들을 가지고 과거 필름 SLR에 사용되던 대비 검출 방식 자동 초점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최초의 TTL 자동 초점 시스템을 가진 SLR인 Pentax MEF는 2개의 센서를 가진 대비 검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아래는 3개의 센서를 가진 시스템입니다.



과거 몇몇 SLR은 위 그림처럼 여러 개의 라인 센서를 사용하는 대비 검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위 그림의 경우 초점이 맞은 상태로서 6'' 라인 센서의 이미지가 가장 선명합니다.(대비가 최대) 6''까지의 경로 길이가 필름 면과 동일합니다. 후핀인 경우 6' 라인 센서의 이미지가 가장 선명하고, 전핀인 경우 6''' 라인 센서의 이미지가 가장 선명하게 됩니다.



위는 3개의 라인 센서 배치도입니다.



위 그래프는 렌즈의 위치에 따른 각 라인 센서 이미지의 선예도 그래프입니다. 9의 경우가 초점이 맞은 상태입니다. 이와 같이 2~3개의 라인 센서를 사용하면 어떤 방향으로 렌즈를 움직여야 하는 지 미리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컴팩트 디카는 이미지 센서를 유일한 자동 초점 센서로 사용하기 때문에 렌즈를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 지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위상차 검출 방식의 경우 방향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움직여야 하는지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비 검출 방식보다 더 우수한 시스템입니다.



대비 검출 방식 자동 초점 시스템을 사용하는 SLR 도식입니다. 자동 초점 모듈 위치(40)는 위상차 검출 방식과 동일합니다.

여담이지만,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키백과의 사진 및 카메라 관련 항목들 둘러보시고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A7%80%ED%84%B8_SLR_%EC%B9%B4%EB%A9%94%EB%9D%BC )

by shotgunlee | 2009/07/09 22:10 | 디지털카메라의 기술적인 면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shotgunlee.egloos.com/tb/993426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31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