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질의 이해 –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포톤 샷 노이즈(photon shot noise)

많은 분들이 디지털 카메라의 화질을 논하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분들은 기초적인 개념조차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화질을 결정하는 요인들 중 노이즈를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


신호대잡음비는 신호 대 잡음 비율입니다. 주어진 시점에서 원하는 신호 크기와 잡음 신호 크기의 비율입니다. 이 수치가 클수록 잡음보다 신호 크기가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이 수치가 클수록 화질이 좋다는 것이고, 오디오의 경우 이 수치가 클수록 음질이 좋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카의 화질을 논할 때 '노이즈가 적다/많다'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이는 엄밀히 봤을 때 틀린 표현입니다. 화질을 결정하는 것은 노이즈의 절대값이 아니라 신호(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빛)와의 상대적인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노이즈의 절대값이 아무리 작아도 신호크기가 작다면 해당 이미지는 노이즈 투성이가 됩니다. 따라서 '신호대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가 높다/낮다'라는 게 정확한 표현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DSLR의 센서 평가를 볼 수 있는 www.dxomark.com에서도 센서 성능 지표 중 하나로 SNR을 측정합니다. http://www.dxomark.com/index.php/eng/Technologies/Measurement-definitions/Noise
다음은 니콘 D700에 대한 측정 값입니다.


오디오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SNR을 잘 아실 겁니다. 마이크나 스피커 스펙을 보면 음질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신호대잡음비를 제시합니다. 여기서, 마이크의 예를 들어 신호대잡음비를 설명한 글 일부를 인용하겠습니다. https://www.ccmlove.com/zboard2005/view.php?id=song_pds&page=3&sn1=&divpage=1&category=9&sn=off&ss=on&sc=on&select_arrange=name&desc=asc&no=67

“소리의 명료성은 청취자의 귀에 도달하는 소리의 전체적인 신호대비 잡음 비율(Signal to Noise ratio, S/N비)과 직접음대비 잔향의 비율에 의해 결정된다. 음향에서 발생되는 주된 신호는 음성신호 이며, 잡음은 음향 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전기적 잡음 및 실내의 주변음으로 구성돼 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명료도를 얻기 위해서 음성레벨은 청취자에게 들리는 잡음보다 적어도 20dB 이상 큰 신호여야 한다. 스피커 시스템에서 출력되는 소리는 마이크의 음성신호 대 잡음비에 의해 제한된 신호 대 잡음비율을 갖는다. 청취자에게 도달하는 최종 음성신호 대 잡음비를 최소 20 dB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이크에서의 음성신호 대 잡음비가 최소 30 dB가 되어야 한다. 즉, 마이크에 의해 수음된 음성레벨이 마이크에 의해 수음 되는 주변음 보다 최소 30dB 커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그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피할 수 없는 노이즈 - 포톤 샷 노이즈(photon shot noise)


디지털 센서에서 노이즈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된 노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Read noise: 증폭기 등에서 전자적으로 생기는 노이즈입니다. 보통 노이즈하면 떠올리는 것입니다. 
Dark noise: 센서에서 열전자로 인해 생기는 노이즈입니다. Dark noise는 분 단위가 넘어가는 장시간 노출 외에는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
Photon shot noise: 이번에 설명할 노이즈입니다. 위의 read noise, dark noise는 기술 발전을 통해 줄일 수 있지만, 포톤 샷 노이즈는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줄일 수 없습니다.

CCD나 CMOS 이미지 센서의 픽셀은 광자(photon)를 흡수해서 전자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전자의 개수를 셈으로써 얼마나 많은 광자가 각 픽셀에 도달했는지 측정합니다. 이는 측우기의 원리와 같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이 광자를 세어 빛의 평균 세기를 측정하는 데는 피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는 광자가 무작위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측정된 평균 세기는 푸아송 분포( http://ko.wikipedia.org/wiki/푸아송_분포 )를 따르게 됩니다. 측정된 광자의 개수가 N일 때, 표준편차(포톤 샷 노이즈)는 루트 N, 즉 N^0.5가 됩니다. 다른 노이즈들(read noise, dark noise)을 무시했을 때, 신호대잡음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로서 다음 테이블을 들 수 있습니다.
Table 1 

Photons  Noise   signal-to-noise
    9           3               3
  100        10              10
  900        30              30
10000      100            100
40000      200            200


즉, 노출 시간을 늘리던지, 밝은 렌즈를 써서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의 양을 증가시키면, 포톤 샷 노이즈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실제 신호가 증가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신호대잡음비는 더 높아지고, 더 좋은 화질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픽셀 크기가 클 경우 더 많은 광자를 받게 되므로 화질이 좋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highlight clipping(화이트홀)이 생기지 않는 범위안에서 최대한 노출을 많이 주는 것이 SNR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http://www.luminous-landscape.com/tutorials/expose-right.shtml

여기에서도 신호대잡음비 개념이 왜 중요한 지 알 수 있습니다. 밝은 낮에 ISO 100에서 충분한 노출을 주어 찍은 사진은 보통 화질이 좋고, 보통 ‘노이즈가 적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보았듯, 노이즈의 절대적인 수치는 오히려 밤에 ISO 3200으로 찍은 어두운 사진 보다 큽니다. 다만, 신호 크기가 크기 때문에 SNR이 크고, 이에 따라 화질이 좋은 것입니다.

다음은 고성능 CCD 카메라에서 노출 시간과 SNR과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노출 시간이 짧은 경우는 read noise가 전체 노이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노출 시간이 긴 경우는 포톤 샷 노이즈가 전체 노이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관계는 현재 시판 중인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성립됩니다. 현재 시판 중인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들은 상당한 저광량 하가 아니면 포톤 샷 노이즈에 의해 화질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3. 센서 크기와 화질


풀프레임 센서가 화질이 좋은 이유가 "픽셀간 거리가 멀어서 간섭이 적기 때문"이라는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완전히 잘못된 주장입니다. 이미지 센서 기술 수준(fill factor, quantum efficiency, read noise 등)이 비슷하다는 가정하에서, 풀프레임 센서가 화질이 좋은 이유는 비슷한 화소수일 때, 픽셀 크기가 커서 빛의 양(신호 크기)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결과적으로 SNR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풀프레임 센서와 포서즈 센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카메라에 모두 f/2 렌즈를 장착하고 f/2, 1/60 초로 촬영했다고 합시다. 여기서 풀프레임 센서와 포서즈 센서의 총 픽셀 수가 같다고 가정을 합시다. (예를 들어, 두 센서 모두 천만화소.) 그러면 풀프레임 센서의 픽셀 면적은 포서즈 센서 픽셀 면적의 4배가 됩니다. (전체 센서 면적이 4배이므로) 같은 조리개 값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센서 단위면적당 도달하는 빛의 양이 같고, 풀프레임 센서의 픽셀에 4배 많은 광자가 도달하게 됩니다. 즉, 신호 대 잡음비에서의 신호가 4배가 더 커지는 겁니다. 예를 들어 풀프레임 픽셀에 40000개의 광자가 도착하고, 포서즈 픽셀에 10000개의 광자가 도착했다고 가정합시다. read noise를 무시하고 photon shot noise만 존재한다고 가정했을때, 다음에서 볼 수 있듯이 결과적으로 신호 대 잡음비가 2배 커지고, 최종 이미지의 화질이 훨씬 좋은 것입니다.

Photons  Noise   signal-to-noise
10000      100            100
40000      200            200

따라서 셔터스피드는 유지하면서 동일한 SNR을 얻기 위해서는 포서즈의 경우 더 밝은 렌즈가 필요합니다. 위 예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포서즈 렌즈가 풀프레임 렌즈보다 2 스탑 밝아야 동등한 SNR을 가지게 됩니다. 즉, 풀프레임에 f/2 렌즈를 사용했다면, 동등한 SNR을 얻기위해서는 포서즈에 f/1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풀프레임에 f/4 렌즈를 사용했다면, 동등한 SNR을 얻기위해서는 포서즈에 f/2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저광량하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저광량하에서 촬영하는 경우 대부분 조리개 최대 개방 상태에서 특정 셔터 스피드(보통 1/환산초점거리)로 찍습니다.


크롭 전용 렌즈와 동일한 SNR을 가져다줄 수 있는 풀프레임 렌즈 밝기를 구하려면, 크롭 전용 렌즈 밝기에 크롭 배율을 곱하면 됩니다.
(렌즈의 밝기가 f/a 라 했을때, f/1에 비해 a^2 만큼 적은 양의 빛을 통과시킵니다. 예를 들면, f/2는 f/1에 비해 4배 적은 빛을 통과시킵니다.

크롭 배율이 c인 카메라 용 크롭 렌즈의 밝기가 f/a라 했을 때, 풀프레임 렌즈는 단위면적 당 c^2 만큼 적은 빛을 통과시켜도 됩니다.(전체 화소수가 동일하다고 했을 때, 픽셀 면적이 c^2 만큼 크므로) 이에 따라, 풀프레임 렌즈의 밝기가 f/b라고 했을 때,


a^2 * c^2 = b^2


따라서, b=a*c)


이에 따라, 다음 렌즈들에 대응하는 135 렌즈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1.5 크롭 니콘 AF-S DX 17-55mm f/2.8G  ~ 25.5-82.5mm f/4.2
1.6 크롭 캐논 EF-S 17-55 mm f/2.8 IS ~ 27.2-88mm f/4.48
1.7 크롭 SA 마운트 시그마 18-50 mm f/2.8 ~ 30.6-85 f/4.76
2 크롭 주이코 ED 14-35mm f/2.0 ~ 28-70mm f/4


위 렌즈들은 크롭 바디 용으로는 최고급 모델들임에도 불구하고, 135 포멧 기준으로 환산하여 풀프레임 용 렌즈와 비교했을 때는 그다지 밝은 편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통과되는 빛의 총량 측면에서 보면 비교적 어두운 풀프레임 렌즈에 대응합니다.
풀프레임과 크롭을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크롭 전용 렌즈는 풀프레임 용 렌즈보다 가격대 성능비가 떨어집니다.


캐논 EF-S 17-55 mm f/2.8과 캐논 EF 24-105mm f/4를 비교해 보면, 가격은 거의 동일하지만 135 포멧 환산 시 EF 24-105mm f/4가 1/3 스탑 밝고, 광각 및 망원 모두 유리합니다.
니콘 마운트 시그마 30mm EX DC f/1.4와 니콘 AF 50mm f/1.4를 비교해 보면, 시그마 30mm는 135 포멧 환산 시 45mm f/2.09 로 니콘과 비교해 1 스탑 어둡지만 가격은 오히려 시그마가 10만원 정도 비쌉니다.
주이코 ED 35-100mm F2.0와 캐논 EF 70-200mm f/4 L IS USM을 비교해 보면, 주이코는 214만원, 캐논은 132만원으로 주이코가 훨씬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풀프레임 시스템의 경우 바디 값은 매우 비싸지만 렌즈 값은 오히려 싸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롭 바디 전용 렌즈들은 풀프레임 대응 렌즈들에 비해 상당히 비쌉니다.

일반적으로 바디 가격은 풀프레임이 비싸지만, 렌즈 가격의 경우 풀프레임 렌즈가 싸면서도 동등한 빛의 총량(그리고 이에 따라 동등한 SNR)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가의 렌즈를 많이 구매할 계획이 있는 경우, 풀프레임으로 가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빛의 총량을 기준으로 렌즈를 비교하는 것은, 각 렌즈를 사용할 때 상대적으로 얼마나 빠른 셔터 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느냐를 알려줍니다. 셔터 속도 확보의 기준은 화질, 좀더 구체적으로 SNR 입니다. 센서 기술이 비슷한 경우 포서즈 35-100mm F2.0는 풀프레임 70-200mm F4와 비슷한 셔터 스피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리개 최대 개방 상태에서 셔터 스피드가 같은 때, 비슷한 양의 빛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풀프레임은 ISO를 높여야 하지만, 빛의 총량이 비슷하기 때문에 결과 이미지의 SNR은 비슷합니다.

여기서 풀프레임이 ISO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불공평하다고 느끼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론 불공평한 것이 아닙니다. 풀프레임 센서와 포서즈 센서의 총 픽셀 수가 같다고 가정했을 때, ISO가 같은 경우 포서즈 카메라는 풀프레임보다 신호를 4배 더 증폭시킵니다. 빛의 양이 적어서 신호가 적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풀프레임과 포서즈 모두 ISO 100 1/60s f/4로 촬영하는 경우, 포서즈 픽셀이 받는 빛의 양은 풀프레임 픽셀의 1/4입니다. 따라서 신호 증폭 정도를 비교하면 풀프레임 ISO 400은 포서즈 ISO 100과 비슷합니다.

F 값이 같은 경우, 풀프레임은 포서즈보다 2 stop, 즉 4배 더 빠른 셔터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SNR 18% 그래프를 Print 모드로 보십시오. 니콘 D3와 비교했을 때, 올림푸스 E-3는 SNR 측면에서 2 stop 떨어집니다. 즉, 니콘 D3는 ISO를 2 stop 더 올리고 셔터스피드를 2 stop(4배) 빠르게 해도 E-3와 화질이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dxomark 이해는 다음 강좌를 참조하십시오.

셔터 속도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봅니다.

(1) 셔터 속도 확보의 기준은 화질, 좀더 구체적으로 SNR 입니다.
(2) 센서 크기가 클수록 동일한 F 값 하에서 SNR이 좋습니다. (signal이 크기 때문에)
(3) 따라서 센서 크기가 클수록 ISO를 높일 수 있고,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F 값 하에서 센서 크기가 클수록 ISO를 높이고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하여도 화질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게 바로 캐논 5D, 니콘 D3 등이 저광량 하에서 좋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전체 화소수가 비슷하지 않아도 위 논의는 여전히 적용가능합니다. 실제 사진 감상 시에는 특정 크기로 인화해 감상하거나 특정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리사이즈해서 감상하기 때문입니다. dxomark.com에서는 data normalization 을 통해 실제 감상시의 화질을 계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픽셀 크기가 클수록 노이즈가 적을까? (픽셀 크기, 센서 크기, SNR) http://shotgunlee.egloos.com/9955587
DSLR 센서 성능 비교에 유용한 DxOMark 이해하기 http://shotgunlee.egloos.com/9830173

dxomark.com에서도 센서 크기 차이에 따른 화질차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Larger sensor surfaces will capture more photons than smaller surfaces and should provide the better SNR. As for pixel quality evaluation, it is also possible to evaluate the theoretical difference of SNR due to sensor surface differences."

주제에서 벗어나나, 심도를 고려해도 마찬가지입니다. http://shotgunlee.egloos.com/2189613 동등한 심도를 가지는 풀프레임 렌즈가 궁금하다면, 크롭 전용 렌즈 밝기에 크롭 배율을 곱하면 됩니다. 얕은 심도를 위해 고가의 렌즈를 많이 구매할 계획이 있는 경우, 풀프레임으로 가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4. 낮은 ISO 에서 찍은 사진이 화질이 좋은 이유 (자동 노출 모드에서)



자동 노출 모드에서 낮은 ISO 에서 찍은 사진이 화질이 좋은 이유도 역시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신호 크기(빛의 양)가 크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깨닫지 못하고 단지 ISO가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이는 틀린 생각입니다. 보통 자동 노출로 사진 촬영을 하기 때문에 ISO가 낮을 때 자동적으로 카메라가 노출을 많이 주게 된다는 것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실험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시면 됩니다. ISO 1600에서 적정 노출을 측정하고 M 모드에서 그 노출값을 입력합니다. RAW로 ISO 100부터 1600까지 찍습니다. 즉, 조리개 값, 셔터스피드 등은 모두 같게 하면서 ISO만 다르게 해서 촬영합니다. RAW 컨버터에서 노출 보정을 하여 모두 ISO 1600 에 대응하도록 밝기를 조절하고 화질을 비교해 봅니다. 아마도 ISO 100과 1600 결과는 비슷하거나 ISO 100 이미지가 오히려 더 안 좋을 것입니다.



5. SNR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



SNR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Fill factor 높이기: 센서 표면에서 실제로 광자를 받아들이는 면적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렌즈가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양자효율(Quantum efficiency) 높이기: 광자가 전자로 변환되는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Read noise 줄이기: 증폭기 등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http://en.wikipedia.org/wiki/Shot_noise
http://clarkvision.com/imagedetail/does.pixel.size.matter/index.html
http://www.clarkvision.com/imagedetail/does.pixel.size.matter2/
http://www.clarkvision.com/photoinfo/f-ratio_myth/
http://www.photomet.com/resources/technotes/pdfs/snr.pdf
http://theory.uchicago.edu/~ejm/pix/20d/tests/noise/noise-p3.html#pixelsize
http://www.dxomark.com/index.php/eng/Insights/SNR-evolution-over-time
http://www.luminous-landscape.com/essays/sensor-design.shtml

by shotgunlee | 2009/03/18 20:02 | 디지털카메라의 기술적인 면 | 트랙백 | 핑백(7)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shotgunlee.egloos.com/tb/928910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09/06/13 22:01

...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a> 를 참조하십시오.이 수치들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은 http://dxomark.com/index.php/eng/DxOMark-Sensor/DxOMark-metrics 를 참조하십시오.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위 점수들은 8백만 화소로 리사이즈해서 8"x12" (20cmx30cm) 크기로 프린트하여 감상한다는 전제하에서 측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data normalizat ... more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09/07/14 23:25

... 크롭 모드로 볼 때만 맞는 이야기입니다. 각 픽셀의 크기가 클수록 픽셀 당 수광량이 많아져서 픽셀의 SNR이 커집니다. (SNR 관련 강좌: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 )그래서, 심지어 크롭 바디일지라도 픽셀크기만 크면 풀프레임보다 노이즈가 적다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하지만,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 ... more

Linked at shotgunlee : 화질의.. at 2009/09/20 15:42

... 글을 제가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 ... more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09/10/25 21:48

... D사는 동일한 센서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C사의 SNR이 높게 나온다. 노출을 더 주면 빛(signal)이 더 많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 후보정 시 밝기 조절이 답)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센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측광을 조절함으로써 노이즈가 적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 ... more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09/12/12 18:25

... 은 평을 들었을 것 같군요. 같이 보면 좋은 글들:화질의 이해 -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포톤 샷 노이즈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DSLR 센서 성능 비교에 유용한 DxOMark 이해하기 http://shotgunlee.egloos.com/9830173픽셀 크기가 ... more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10/03/22 20:13

... 왜냐하면 위 렌즈들은 최대 개방 시에 동일한 양의 빛을 통과시키고 이에 따라 동등한 셔터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도 면에서도 동등합니다.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셔터 속도 관련하여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봅니다.(1) 셔터 속도 확보의 기준은 화질, 좀더 구체적으로 SN ... more

Linked at shotgunlee의 블로그 .. at 2010/05/31 23:17

... http://shotgunlee.egloos.com/9289101</a>이렇게 밝기에 따른 노이즈 변화를 고려하여야 흔히 말하는 계조를 계량화할 수 있습니다.참조: http://luminous-landscape.com/forum/index.php?showtopic=42756이렇게 tonal range는 dynamic range와 유사하지만 다릅니다. Dynamic range는 full well capacity와 read noise에 의해 결정되지만, t ... more

Commented by 고진석 at 2010/10/27 09:36
좋은 자료 퍼감니다.
Commented by 임현진 at 2011/03/24 15:04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Commented by 장성호 at 2015/04/13 13:59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공돌이 at 2015/04/23 16:21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그런데 포톤샷 노이즈 관련해서 이해가 안가는데요.
포톤샷 노이즈를 설명하기위해서 측우기를 비유로 시작하셨는데 포톤샷 노이즈가 어떻게 생긴다는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포아송 분포를 따르므로 각 측우기에 정확한 양을 측정못하니까 대충 넘겨 짚게 되는는데 실제 들어온 값과의 오차를 예기하시는건가요? 저 측우기가 센서안의 렌즈 하나를 말하는건가요? 제가 구조를 잘 몰라서 그러는데요 센서안에 하나의 렌즈안에는 수많은 광자 검출기가 들어있다고 보면 되나요? 각 이해력이 부족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삭제
Commented by shotgunlee at 2016/07/10 17:23
포톤샷 노이즈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별 도움이 안되어 죄송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